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수입 수산물과 국내산 수산물의 가격간 유통단계별 인과성 분석 :명태, 갈치, 조기 냉동품을 대상으로
2009-10-07
차영기·김기수
admin2009103.pdf

본 논문은 수입수산물과 국내산 수산물간의 가격 간 장기균형 및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입비중이 높고 대중적인 냉동명태, 냉동갈치 및 냉동조기에 대하여 시계열 자료를 이용한 계량분석을 하였다. 유통단계 간 인과성 분석을 위해 시계열의 안정성에 대한 검정을 거쳐, 그 결과에 따라 VAR, VECM 그리고 차분 VAR(DVAR)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하였다.

냉동명태의 경우, 시계열자료의 안정성이 확인되어 VAR분석을 한 결과, 각 유통단계별 순환적인 인과관계 즉, 수입가격→ 도매가격→ 소매가격→수입가격의 연결고리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이는 수입품과 국내산 가격 간에는 밀접한 상호작용이 있음을 의미하고, 수입가격과 국내산 도매가격간에는 trade-off적 가격구조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냉동갈치의 경우, 단위근이 있는 불안정 시계열로 확인되어 공적분 검정을 한 결과 1개의 공적분이 있고, VECM분석을 통하여 수입가격과 국내산 도매가격 및 소매가격이 장기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균형상태에서 단기적으로 이탈한 가격이 균형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고, 단기적으로는 각 가격간 유의적 영향은 없는 것으로 보여졌다.

냉동조기의 경우, 단위근을 가지며, 공적분관계도 없는 불안정한 시계열로 나타나 차분안정화 과정을 거쳐 분석을 한 결과, 전기로 차분된 금기의 수입가격이 10% 수준에서 동일 변환된 국내산 소매가격에 대해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이외의 변수들 간에는 유의적 인과관계가 나타나지 않아, 수입가격이 국내산 소매가격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냉동조기의 수입가격과 국내산 가격 간에는 인과관계가 약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수입수산물과 국내산 수산물의 인과성에 대한 연구를 시도함에 있어, 냉동조기의 경우 가격 시계열 자료는 1999년 1월에서 2004년 12월까지 6년간으로 그 분석 결과는 현재의 시장상황을 설명하는데 있어 한계를 가진다. 또한 국내산 수산물의 도매시장가격은 산지시장 가격의 변화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어 수입수산물의 가격과 국내산 도매시장가격 사이에 국내 산지시장가격을 포함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으나, 어획의 계절성에 따른 결측자료가 많은 이유 등 분석 데이타의 부족으로 이를 연구에 포함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러나 현재까지 매우 희소했던 수입수산물과 국내산 수산물의 도,소매가격 간 인과성 분석에 대한 시도를 통하여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 점, 그리고 수산물의 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책수단의 선택에 있어 수입수산물이 국내산 수산물의 유통단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수입수산물 가격동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앞으로 다양한 어종에 대한 분석과 수입품의 국내 유통가격을 추적하여 가격결정구조를 분석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FTA와 관련하여 수입개방 및 확대가 국내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필요함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