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지역별 수산업 클러스터 형성가능성 검토
2010-01-07
최성애.채동렬
admin201001.pdf

 

 

  경제진화론자인 마이클 포터는 그의 저서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Porter, 1990)에서 산업클러스터(Indestrial Cluster)의 개념을 소개하고 클러스터화의 장점으로 생산성 향상, 혁신유도 및 신규사업분야 자극 등 3가지를 제시하였다. 이후 OECD 국가를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산업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산업클러스터 지원정책을 추진하는 등 산업클러스터가 세계 각국의 산업육성정책으로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산업자원부의 「산업클러스터의 활성화 정책 추진」(2002.12)에 이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신 국토 구상」(2004.1)을 계기로 정부 부처마다 산업클러스터 개념을 원용하는 시책이 다양하게 모색되는 등 산업클러스터의 형성을 통한 지역혁신체제(RIS: Regional Innovation System)의 구축이 산업정책의 중심적 내용이 되었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에는 첨단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 및 식품산업정책에 클러스터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지역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2005년 지역농업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08년에는 전북지역을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조성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대내외적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국내수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산업 부문에서도 클러스터 개념을 도입하여 혁신적인 고부가가치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는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클러스터에 대한 이론적 개념과 클러스터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한 다음, 각 지역의 수산업 역량 및 산업기반 여건을 고려하여 수산업 클러스터 형성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