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수산물 도매시장의 유통조직별 문화의 차이
2010-01-07
김진백
admin2010015.pdf

  문화(culture)는 가치관(value)에 영향을 주며, 가치관은 인간 행동에 영향을 준다(Karahanna et al., 2005). 이로 인해서 최근 여러 학문분야에서 문화가 주요 변수중 하나로 자주 언급되고 있다(Gregory, 2002; Laroche, 2009). 즉, 문화가 가치관을 통해 인간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침에 따라서 여러 학문분야에서 문화를 통해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나고 있다.

  문화란 용어가 배양(cultivation)이나 정련화(refinement)란 용어와 구별되어 영어에 도입된 것은 된 것은 1871년 Tylor(1871)에 의해서 이다(Straub et al., 2002). Tylor(1871)는 문화를 사회 구성원으로서 획득하는 지식, 믿음, 예술, 도덕, 법, 관습, 기타 능력 및 습관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complex whole)로 정의하였다. 문화에 대한 Tylor의 복합적 개념 정의는 후행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20세기 중반에는 Kroeber(1952)가 문화를 인간사회의 기능에 대한 역사적으로 차별화되고 변동하는 관습적 방법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그 뒤, Barnouw(1979)는 문화를 학습된 행동의 고정화된 패턴의 구성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Hofstede(1980)는 문화를 어느 집단의 구성원을 다른 집단의 구성원과 구별해주는 집단적 정신 프로그래밍(collective programming of the mind)이며, 가치 체계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이들의 정의를 종합해서 보면, 문화는 인성적 특성(personality traits) 개발을 결정지워주며, 어느 사회의 개인들에게 다른 사회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행동에 관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의 역할을 정의한다면, 사업자들의 활동도 문화적 차이에 의해 나라별로 차이를 보이는 행동중 하나로 볼 수 있다(Huisman, 1985; Mueller and Thomas, 2001). 따라서 사업자들로 구성된 사회적 집단인 도매시장의 조직별 문화적 특성을 알고 있다면, 우리는 해당 도매시장의 조직에 소속된 유통상인들과의 판매 활동이나 계약 체결에서 필요한 사전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도매시장 조직별 문화적 특성 정보는 성공적 계약 체결 및 이행의 모니터링을 위한 기반이 되는 중요한 지식이며, 이를 알아내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동안 수산업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조사는 전무한 실정이다.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에서 수산업과 관련된 문화적 연구는 유충열(1986)의 『회문화론』 연구가 유일하다. 하지만 이는 식문화에 대한 연구로서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수산업 혹은 수산물 유통과 관련된 문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유통산업의 특성을 통해서 수산업의 문화적 한 측면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는 국가, 직업, 조직, 집단 등 다양한 수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므로(Karahanna et al., 2005) 문화 수준별로도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유통산업의 문화적 특성을 조직 수준에서 알아보기 위해서 소속 기관 혹은 조직에 따른 문화적 차이 존재 여부를 생산지와 소비지 시장의 유통상인 조직을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먼저 서론에 이어서 2장에서는 문화의 차원화에 대한 서술을 하였다. 이는 문화의 제차원을 조직 문화의 측정에 이용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문화의 차원화에 대한 서술에 이어서 생산지와 소비지의 유통조직간의 문화적 차이를 검정할 가설과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조사된 표본 구성의 기술적 통계를 제시한 후, 가설 검정을 위해 수행한 다변량 분산분석과 편상관관계 분석의 결과 및 의미를 서술하였다. 끝으로 결론 부분에서 연구결과의 요약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