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AHP-군집분석을 이용한 주요어종의 자원감소 원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2010-01-07
박철형. 이상고
admin2010016.pdf

   본 연구에서는 수산자원회복계획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2012년의 회복목표량 및 장기적으로는 2017년의 회복가능량이 설정된 20개 어종에 대하여 AHP 기법을 이용하여 4가지 자원감소원인에 대한 가중치를 추정하고 이들 가중치에 근거하여 20개 어종을 비계층적 군집분석방법에 따라 분류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작업의 의의는 20개 어종에 대한 개별적인 자원회복방안과 더불어 그 감소원인에 따른 어종의 그룹화를 통하여 시너지효과를 발생할 수 있는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정책대안의 도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1970년대 초반 T. Saaty에 의해서 개발된 AHP기법은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간의 쌍대비교를 통하여 평가자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는 의사결정방법이다. AHP기법은 이론의 단순성 및 명확성, 적용의 간편성 및 범용성이라는 특징으로 말미암아 여러 의사결정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어 왔으며, 이론구조 자체에 관해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의사결정기법이다. 그러나 AHP기법이 수산분야의 연구논문들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사례로, 박 철형과 표희동(2007)의 통영지역 바다목장화사업의 성공요인의 가중치 도출에 대한 연구가 있으며, 장영수와 박철형(2006)에서 수입수산물의 민감도를 분석한 경우와 이강우(2007)에서 어류양식장의 입지선택과 관련한 연구들이 있다.

   주어진 관측치들의 유사성을 각 관측점들의 거리를 척도로 계량화하여 분류해주는 통계기법인 군집분석은 마케팅분야에서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주로 시장세분화에 많이 이용되어온 기법이다. 이러한 군집분석의 최근 연구는 심성우 등(2009)의 비무장지대의 외래관광객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있으며 유윤식 등(2009)에서 농촌관광형태와 그 특성을 연구한 사례가 있다. 또한, 안광호 등(2009)은 최적의 시장세분화 도출을 위해서 기준변수와 군집변수들의 선정방법에 관한 연구도 있다. 그러나 수산분야에 대한 군집분석의 적용연구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수산분야의 특성이 다양한 어종들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아야하는 경우가 많으며 따라서 이들 어종들을 연구주제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각 유형의 특성을 도출하는 작업은 수산분야에 접목의 여지가 많은 통계기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구성은 II장에서 우선 어자원감소원인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III장에서 AHP 기법과 군집분석의 이론적 배경을 간략히 소개한다. IV장에서는 AHP 기법을 통한 쌍대비교로 어종별 자원감소 원인의 가중치를 추정하였다. 또, 이들 가중치를 기반으로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자원회복계획에 따라 장, 단기 목표자원량이 설정된 20개 어종을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각 군집의 특성프로파일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V장에서는 추정및 분석결과들로부터 얻은 정책적 함의를 정리하고 결론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