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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가정 소비 지출의 결정 요인 분석
2010-01-07
이민규.박은영
admin2010017.pdf

 

대표적 양식 수산물인 김에 대한 소비 촉진 전략을 수립하고자 할 때, 소비 지출 함수를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김 소비 지출에 대해 예측할 필요가 있다. 소비 지출 함수의 추정을 위해서는 소비 구조의 구체적 분석 및 통계적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국가 전체적으로 집계된 거시적 자료가 아니라 개인별 미시적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년 3월에 수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김 가정소비 지출에 대한 결정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김 가정 소비 지출액이 가계 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응답자가 설문 조사 과정에서 김 소비 지출 금액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였다. 즉, 설문 조사 자료에서 소비 지출액에 대한 무응답 자료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형이 요구되었다. 만약, 무응답 자료를 무시하고 분석하면 표본선택편의가 발생하여 비일치적인 모수가 추정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표본선택 편의를 고려한 Type II 토빗 모형의 사용을 제안하고 분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무응답 자료를 제거한 표본에 대해서 선형회귀모형으로 분석한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Type II 토빗 모형 사용의 적절성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