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AHP 기법을 이용한 우리나라 수산업관측사업의 추진방향에 관한 연구
2010-07-01
남종오·노승국
admin2010071.pdf

본 연구는 지난 6년(2004–2009)간 품목 확대를 통해 사업 규모를 확대해 온 우리나라 수산업관측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본 사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중장
기 추진방향 및 신규사업 추진방향을 AHP 기법을 활용하여 그룹별·항목별 중요도
를 분석해 보았다.
AHP 분석 결과, 우선, 수산업관측사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추진방향의 4가지 상위 전략에서 전체 그룹은 관측정보의 정밀도 제고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였으며, 그룹별로는 연구기관과 정부 및 지자체가 전체 그룹과 같은 정밀도 제고를 중요시 여긴 반면, 생산자 및 유통업자는 관측정보의 적시성 제고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산업관측사업의 중장기 추진방향의 상위 4가지 전략의 하위 계층 간의 전체 그룹의 우선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가장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세부전략은 관측정보의 수집기능의 강화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관측정보의 신속한 제공, 관측정보의 가공 및 분석능력 제고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룹별 세부전략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연구기관 및 정부와 지자체는 관측정보의 수집기능 강화에 가장 높은 중요도를 부가한 반면, 생산자 및 유통업자는 관측정보의 신속한 제공에 가장 높은 중요도를 부가하였다.

다음으로, 수산업관측 신규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한 3가지 상위 전략에서 전체 그룹과 개별 그룹 모두 첨단기술을 이용한 관측사업의 정밀화 강화에 가장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신규사업 추진과 관련된 세부전략 간 우선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연구기관, 생산자 및 유통업자는 수급분석모형 구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정부 및 지자체는 수직–통합적 정보분석 기능 강화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AHP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수산업관측사업의 중장기 추진방향의 주요 내용을 도출해 본 결과, 관측정보의 수집 및 가공·분석 기능 강화, 관측정보의 신속한 정보 제공 기능 강화, 관측정보의 소비관측 강화, 관측정보의 조기경보체제 강화, 자조금사업 컨설팅 강화 및 품목별 연구기능 강화 등이 중요한 항목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산관측 신규사업의 추진방향의 중요 항목으로는 수급분석모형 구축, 수직–통합적 정보분석 기능 강화, 소비자를 위한 소비관측 확대, 관측품목의 확대, 해외 양식산업의 동향 및 정보분석기능 강화 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