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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 선물계약의 헤징유효성과 선물계약 설계
2010-07-01
강석규
admin2010073.pdf

  본 연구에서는 오사카 간사이 상품거래소(Kansai Commodities Exchange)에 상장되어 있는 새우선물계약의 헤징유효성을 측정하고, 이로부터 선물계약 설계에 대한 실증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표본기간은 주간단위로 헤징을 한다는 가정 하에 2002년 6월 17일부터 2007년 5월 10일 동안의 높은 유동성을 가진 일별 최근월 새우 선물가격과 현물가격 시계열 중에서 상장효과, 요일효과 등을 배제하기 위하여 매주 수요일의 최근월 선물과 현물가격 자료를 추출하여 2003년 7월 9일부터 2007년 5월 9일까지의 표본자료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헤징유효성은 새우 선물시장의 주간 단위의 과거 현·선물가격변화량 자료로부터 가장 최근의 자료를 반영하고 가장 오래된 자료를 제외시키는 롤링윈도우즈(rolling-windows)방식을 이용하여 OLS모형에 의해 헤지비율을 추정한 후 그 헤지비율을 미래 관측치에 적용하는 외표본(out-ofsample)헤지를 통해 헤징유효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선물가격 변화량과 인도 가능한 산지별 현물(16/20)의 가격변화량 간에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0.141∼0.208의 분포를 보여 주었다. 둘째, 표본전체기간동안 남서인도산(26/30)과 동북인도산(26/30) 현물을 제외한 최소분산헤지비율(ˆβ)는 10%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을 지닌 0.0357∼0.0855값으로 추정되었으며, 모형의 설명력으로 측정된 사후적 헤징유효성은 매우 저조한 0.4%∼4.3%의 분포를 나타내 냉동타이거 새우현물의 가격변동위험을 0.4%∼4.3% 정도만 감소시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냉동 새우 선물시장이 냉동 새우 현물가격 변동의 위험관리수단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셋째, 외표본 헤징기간을 통한 사전적 헤징유효성은 기준 등급 남서 및 동북 인도산(16/20) 새우 현물의 경우 각각 -2.2%와 1.4%의 매우 저조한 값을 보여주었고, 대체 등급 인도산(21/25, 26/30), 인도네시아산(16/20, 21/25, 26/30), 베트남산(16/20,21/25, 26/30)의 경우에도 매우 저조한 -4.4%에서부터 3.4% 사이의 분포를 보여주
고 있다. 헤징성과가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는 베트남산(16/20)에 대한 헤징유효성은 3.4%에 지나지 않아 베트남산(16/20) 현물 새우가격 변동위험의 96.6%를 제거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냉동새우 선물계약은 기준등급 및 대체등급 뿐만 아니라 산지별 또는 크기별 새우현물에 관계없이 가격위험의 관리수단으로서 한계가 있으며, 냉동 새우 선물시장이 냉동 새우 현물가격 변동에 대한 위험관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넷째, 헤징유효성을 떨어뜨리는 주된 원인으로는 헤징대상 현물의 가격과 선물가격 간의 낮은 상관관계, 저조한 유동성, 인도상품선택권(quality option)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끝으로,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새우 선물계약은 충분한 헤징수요, 투기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풍부한 유동성, 매입과 매도 어느 쪽에도 치우침이 없는 계약 설계 등의 성공적인 요건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성공적인 새우 선물계약을 설계하는 데 담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표준화가 쉽지 않고 다양한 현물등급을 지닌 일반상품 선물의 개발과 설계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