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넙치양식 선발육종사업의 경제효과
2010-07-01
황진욱·명정인
admin2010075.pdf

  넙치 양식산업은 그동안 과학적이지 못한 친어집단의 관리 및 유전학적 다양성 축소로 집단의 근친도 증가와 유전적 병목현상으로 성장 저하, 빈번한 질병 발생, 기형 등의 외적 표현으로 나타나게 되어 집단크기가 축소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성, 사료, 시설, 유통 등만으로는 한계를 보이고 있으므로 넙치 양식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육종기술에 의한 우량 양식품종 개발이 절실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넙치양식에 있어서 선발육종 프로그램의 의의와 추진내용을 살펴보고 이와 연계하여 육종넙치 개발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양식 기술개발 정책방향 설정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분석은 국립수산과학원 육종연구센터의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장기간에 걸쳐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왔고, 국가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사업임과 동시에 2010년도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산업화에 들어섰으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2015년까지 육종넙치 보급률 100%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발육종 연구대상으로 넙치를 선정한 이유는 국민 선호도가 가장 높은 품종이며 수출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며, 체형개선, 속성장, 내병성을 대상 형질로 하고 있다. 육종넙치 개발은 2004년부터 시작하여 2010년 산업화에 들어섰고, 중장기적으로 2020년까지 선발육종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적인 효과는 속성장, 내병성 및 수출 증대효과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는데, 경
제성 분석결과, 2010년 현재 시점의 선발육종 기술개발 수준과 개발목표를 기준으로 평가해 볼 때,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에 따른 순편익은 할인율 8% 수준에서 989,942,464천원으로 산정되었고, 내부수익률(IRR)은 419%, 편익/비용비율(BCR)도 24.92배로 나타나서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의 경제적 타당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생명공학분야의 일반적 특성인 성공에 대한 높은 경제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속성장 정도, 내병성 수준 및 개발된 육종넙치의 업계 보급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이는 선발육종 프로그램의 단계별 성공적 목표달성 정도 및 달성 속도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분석시점에 따라 수치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립수산과학원 육종연구센터의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에 한하지만, 본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의 기술수준과 전 넙치양식장을 대상으로 한 국가 차원의 강력한 사업 추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대표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높은 경제적 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난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에 대한 경제성 분석결과를 고려해 볼 때, 넙치 선발육종 프로그램의 강화를 통하여 양식종묘의 열성화를 극복한 체형개선, 속성장 및 내병성 수준을 제고시키면서 원가절감과 함께 국내 소비 및 수출량 증대를 통해 넙치 양식산업 재도약의 토대가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