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우리나라 김 산업 발전을 위한 논점과 방안
2010-10-02
옥영수
admin2010101.pdf

  양식업은 오늘날 우리나라 수산업의 중심 부문이 되고 있다. 전체 생산량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생산금액 면에서도 30%에 육박하고 있다. 연근해어업만을 본다면 어선어업과 거의 대등할 정도의 생산고를 보이고 있다. 이중에서 김은 생산금액면이나 종사자면에서 양식업의 중심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더구나 김은 생산구조면에서 양식업에 속하는 물김 생산과 1차 가공단계인 마른김 생산, 그리고 마른김을 기반으로 조미김 등을 생산하는 2차 가공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산업을 형성하여 전체 생산금액을 본다면 1조원이 넘는 거대 부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김 산업의 지속적 발전은 1차적으로 양식업의 발전과 직결됨은 물론이거니와 마른김생산과 2차 가공김 생산을 위한 인력고용과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김소비가 지속적으로 둔화경향을 보이고, 세계 최대 김 소비국이며 우리의 중요한 김 수출대상국인 일본의 김 소비조차도 감소경향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김 산업 발전에 어두운 그림자를 던져주고 있다. 이런 상황은 결국 과잉생산을 초래하고, 과잉생산은 가격정체로 이어져 생산자의 경영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압박은 각종 생산요소 상승에 따른 내부적 원가상승 압박에 더해져 생산단계별로 잦은 마찰을 야기하여 김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최근 세계 김 소비시장에는 새로운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즉 종래 김 소비 불모지였던 중국, 대만 등 중화권과 미국, EU 등 서구에서의 김 소비 증가는 새로운 김 시장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 최대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과 소득수준이 매우 높은 미국, EU 등의 김 소비 증가는 한계에 빠진 우리나라 김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