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유어낚시 인구, 조획량, 지출 추정 연구
2010-10-02
이희찬
admin2010102.pdf

  본 연구의 목적은 유어낚시인구, 조획량, 출조비용 등 유어낚시의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것이었다. 전국대상의 가계조사를 통해 총 3,081개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낚시인구, 지출액, 조획량 등의 추정에 필요한 모수는 지역과 연령구분에 의한 층화별 모집단수와 표본수의 비율인 가중치를 적용하여 도출하였다. 설문구조는 유어낚시 시장규모 추정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직접 도출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총조획량은 낚시인구, 연간출조횟수, 회당 조획량, 그리고 총출조비용은 낚시인구, 연간출조횟수, 회당 출조비용 등으로 구성된 모듈을 설정하여 추정하였다. 어종별 조획량은 총조획량에 어종별 조획량의 구성비를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낚시인구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비낚시인구의 그것과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두 집단 간 인구통계적 특성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비낚시인구에 비해 낚시인구는 성비에 있어 남성, 직업구분에 있어 생산기술직과 자영업, 그리고 지역구분에 있어 중소도시 거주인구 등의 비율이 높았다. 낚시인구 중에는 유년기를 농산어촌에서 보낸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낚시인구의 소득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결혼유무, 교육수준, 연령 등에 있어서 두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