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우리나라 수산업의 글로벌화 수준 평가-국제연계도 및 국제통합도 분석을 중심으로-
2010-10-02
홍현표, 마창모
admin2010103.pdf

  본고에서는 세계 수산업의 생산, 소비 및 이용, 교역구조의 변화 등 전반적 글로벌화 여건과 함께, 우리나라 수산업 글로벌화 실태를 살펴보고, 글로벌화 수준을 평가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수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가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90년대 말 이후 우리나라 수산업의 글로벌화는 단순한 수출 및 수입 등의 교역시장 확대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해외수산기업의 국내 진출과 우리 수산기업의 해외진출, 그리고 당사국간의 국가대 국가간 국제적 협력 추진 등의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둘째, 교역구조가 수산물 소비국가에 속하면서 우리나라와 수산물 무역적자 혹은 무역흑자를 내고 있는 주요 거점국가들에 대해서는 현재 혹은 향후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과 향후의 잠재적 가능성을 근거로, 거점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적극적인 수출촉진전략이 시급하다. 우리나라 수산업의 글로벌화 추진시 경쟁력 있는 어종과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 확대가 불가피하므로, 우선적으로 이들 수산물 소비국가가 주요 수출 대상국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 미국과 EU처럼 대상권역의 소비 집단 혹은 유통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는 이들 권역의 거점지역을 대상으로 수산물 마케팅 전담회사를 설립 혹은 인수하는 등의 현지진출 방식으로 글로벌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특히 EU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현지까지의 수송기간 및 신선도 유지 등의 물류 체계의 관리도 중요하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전담할 수 있는 방식도 글로벌화 전략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중국처럼 우리나라로 수산물 수출이 많은 나라도 어종에 따라서 대중국 수출증대가 가능하므로 이에 대비하여 중국 거점에 대한 수출촉진 등의 글로벌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경우는 국민소득이 급속히 증대되고 있으므로,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수산물 소비구조도 급격히 바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입장에서 수입초과 어종이 갈수록 확대될 경우에 대비하여 현지 거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글로벌화 수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수산업의 글로벌화 수준이 교역비중은 그리 높지 않지만 산업내 무역지수는 비교적 높은‘국제통합형 글로벌 산업’유형이다. 이와 같은 한국의 수산업 유형으로 볼 때 향후 한국 수산업의 글로벌화 방향을 본격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