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수산해양관광 관련 웹사이트의 정보탐색 특성과 상대적 중요도 평가에 대한 연구
2010-10-02
이동호
admin201010.pdf

  본 연구에서는 경상남도 소재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섬 여행과 관련된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섬 여행에 있어서 선호되는 정보의 특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20대 대학생들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섬 여행 정보의 탐색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 탐색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섬 여행의 경험에 대한 분석 결과를 가설 검정을 통해 유의한 결과로 나타난 것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1–1과 1–2의 분석결과에서는 섬 여행에 있어서 거주지역과 근접한 지역을 선호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주로 개인 혹은 소규모의 형태로 봄에는 단체여행의 형태로 특성이 분석되었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섬 여행의 대상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지역에 따른 접근성과 계절적인 특성이 일반 섬 여행자들과의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계절적인 수요를 고려한 세분화된 집단을 위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설 3–1의 분석결과를 볼 때, 섬 여행과 관련하여 기존의 신문,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가 아닌 인터넷 기반의 정보원천이 상대적으로 대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상당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의 여행 가이드나 관광 홍보책자와 같은 매체보다 인터넷 기반의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현재 상당한 수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지역관광정보 웹페이지나 사이트는 상대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 집단에서는 선호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섬 여행에 있어서 여행을 하고자 하는 섬에 대한 지리적 정보가 부족한 것을 그 이유로 추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