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수산물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1-01-03
장춘봉·장영수
admin2011013.pdf

기존 수산물 소비관련 연구에서는 식습관, 소득, 가격, 가구 수, 연령, 건강정보, 계절요인 등이 소비자의 수산물구매에 미치는 주요변수로서 인식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산물 소비에 있어 실제적인 소비자구매행동의 특성을 규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소비에 있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두 가지 측면 즉 제품과 서비스(대형마트 및 재래시장에서 실제 제공되는 것)로 나누어 가설검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품 품질 면에서는 수산물 시장에 제공되는 수산물(상징적 품질, 감각적 품질)과 서비스 품질(유형성, 구색성)이 소비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수산물 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