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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수산물이 소비자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1-07-01
장영수·이유진
admin2011076.pdf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수산물의 브랜드화 전략이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
지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미 브랜드화된 수산제품 특히 간고등어와 굴비를
대상으로 이들 브랜드 수산제품의 브랜드 자산인 브랜드 인지도, 연상이미지,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브랜드 영향성을 규명하기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서는 수산물 브랜드화 전략이 일반 제품의 브랜드 전략과는 달리 그 성과가
미약하게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유사한 결과를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도출
되는 결과에 따라 향후 수산물의 브랜드화 사업의 기대 성과와 보완점에 대한 시사점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