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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소비에 대한 가치체계 분석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11-10-05
장춘봉·장영수
admin2011103.pdf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산물 소비자를 대상으로 래더링 기법을 이용하여 수단-목적 사슬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수산물의 제품속성군과 이를 통해 얻는 편익, 그리고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와의 연결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가치단계도와 2단계 군집분석을 통해 수산물 소비자의 가치를 기준으로 시장세분화를 하고 각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생산, 유통업체에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