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관상어 시장규모 및 인식도 분석을 통한 관상어산업의 개선과제
2013-01-03
김대영·강종호
admin2013044.pdf

본 연구는 관상어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업계 실태 및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관상어 시장규모 추정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관상어 업계와 소비자 인식도조사를 실시하여 관상어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관상어산업은 시장구조가 취약하고, 업계가 영세하며, 소비자의 만족도는 보통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 관상어 업계에서 향후의 관상어 소비를 감소로 예측한 이유일 것이다. 관상어 시장규모는 2,318억원 이상으로 추정하였지만, 현재와 같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앞으로도 소비가 감소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설문조사의 결과만으로 결론을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관상어산업의 구조를 개편하여 경쟁력을 높이기위한 다양한 육성책이 필요가 있다는 점은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관상어산업 육성 정책 및 제도, 관상어 R&D 클
러스터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내수기반 없이 수출에만 치중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개선과 이의 반영을 함께 고려할 때 관상어
산업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