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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이미지가 제품 평가 및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3-07-02
소원현·김하균
admin201307.pdf

본 연구의 목적은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이미지 요인이 수산물가공제품평가를 매개로 수산물 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실증 분석하였다. 이에 관련해서 실증분석결과를 기초로 본 연구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이미지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를 비롯하여 수산물 가공제품평가와 수산물 가공식품의 구매의도 관한 기존 문헌연구를 하였고, 이들 문헌 연구를 이론적 배경으로 부산에 거주하는 주부, 전문인, 학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하였다. 연구는 기존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이미지는 소비자 수산물 가공제품평가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 되었다. 결과를 통해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이미지요인 중에서,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신뢰성,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은 수산물 가공제품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수산물 가공식품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수산물 가공제품평가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산물 가공제품평가는 수산물 가공식품의 구매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2는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