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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 단위조합 소매사업 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2013-07-02
박준모
admin2013073.pdf

본 연구는 수협 단위조합의 수산물 판매사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농협과 일본의 협동조합에서의 단위조합 판매사업과의 비교를 통하여 수협 단위조합의 수산물 소매판매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수협 단위조합 소매판매사업의 문제점으로는 사업규모의 영세성, 전문인력의 부족, 상품구성의 문제, 취약한 소비자 접근성 등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해결하고 수협 단위조합 소매판매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는 단위조합 소매사업의 마케팅 방안과 수협중앙회의 단위조합 지원방안으로 구분하였으며, 단위조합 소매사업의 마케팅 방안으로는 ⅰ) 지역특산품을 활용한 수산물 가공사업 확대에 따른 상품의 다양화, ⅱ) 온라인 쇼핑몰의 확대, ⅲ) 단위조합 간 연합마케팅 강화를, 수협중앙회의 단위조합 지원방안으로는 ⅰ) 수산물 물류지원시스템 구축, ⅱ)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ⅲ) 단위조합 소매사업 컨설팅 지원을 제안하였다. 지난 2012년 12월 1일부터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고 있으며, 협동조합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사회적 양극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고용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협동조합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협 단위조합이 소비자에게는 안정적인 수산물을 공급하고, 조합원에게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지역사회에는 양질의 고용을 제공하는 것이 협동조합 본연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조합의 시대에 수협이 협동조합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기 위해서는 단위조합이 협동조합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하며, 이것의 출발점은 수산물 판매사업이 수협 단위조합의 경제사업의 한 축으로 자리잡는 것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