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대형선망어업의 내부마케팅이 선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취욕구 조절효과 중심으로-
2013-10-02
한나영, 한창은, 홍재범
admin2013105.pdf

본 연구에서는 선원인력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대형선망어업 선원들에 대한 종합적 실 태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선원들에 대한 내부마케팅 이행정도(내부의견교환, 권한 위임, 복리후생, 경영층지원, 보상제도), 선원만족, 이직의도, 추천의도, 성취욕구를 조사하였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선원들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권한위임, 복리후생, 보상제도이다. 둘째, 선원이 만족할수록 이직의도는 낮아졌으며 선원이 만족할수록 추천의도는 높아졌다. 셋째, 선원만족과 이직의도 관계를 성취욕 구가 조절하였으나 선원만족과 추천의도 관계는 성취욕구가 조절하지 못하였다. 즉 선원들의 성취욕구가 강할수록 선원만족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더욱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