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경영교육인증에 따른 수산경영학 교과과정 및 학업이수의 변화 분석과 과제
2014-10-02
이동호
admin2014103.pdf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은 대학으로 하여금 혁신과 개혁을 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특히 경영학 교육 분야에서는 경영교육인증이라는 것이 가장 화두가 되어 오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경상대학교와 부경대학교에서만 존재하는 수산경영학과의 경우에도 이러한 경영교육인증을 최근에 획득하였다. 국내 수산경영학 분야가 경영교육인증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수산경영학 교육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와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교과과정의 구성과 교육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과정 변화, 학업이수 변화와 같은 내용들을 중심으로 경상대학교를 표본으로 하여 분석하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향후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한 지침이나 수산경영학 교육에서 핵심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을 위해서는 사회네트워크분석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Pajek, Krkwics를 이용하여 내용분석을 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산경영학과에서 수산경영학이 학업이수와 교과구성에서 단일 전공으로는 가장 높은 교과이기는 하지만 점점 그 비율이 줄어들고 있으며 회계학이나 원어강의 교과의 이수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4년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졸업생과의 심층면접을 간략하게 정리한 결과, 수산경영학이라는 학과나 학문에 대해서 학생들과 기업의 인사부서담당자와 상당한 인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산경영 분야에 취직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다소 낮다는 것과 수산경영 분야에서 비정기적인 채용이 해당분야로 진출하는데 다소 걸림돌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