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화성시 백미리 어촌체험마을사업의 고유성과 관광체험이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2014-10-02
장철호·장영수·이정필
admin2014107.pdf

어촌관광은 어촌이 지니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도시민들의 여가실현을 위해 제공하여 수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질적으로 하락한 어촌주민의 삶의 질과 소득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서 출발하였다. 최근 많은 관광객들은 관광대상을 바라보고 즐기는 개념의 단순 탈출형 관광에서 체험관광으로 바뀌고 있으며 어촌관광에서도 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에게 차별적인 관광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는 어촌관광의 개념을 재정립 하고자 하였다. 또한 어촌관광의 대표적인 수단으로서의 어촌체험마을의 고유성과 비고유성, 관광체험이 관광객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관광체험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를 위해 비교적 우수한 사례로 평가를 받은 동·서해의 대표적 어촌체험마을 2개소(화성시 백미리, 양양군 남애리)를 대상으로 WANG(1999)의 고유성이론과 Pine & Gilmore(1999)의 체험영역이론을 적용하여 어촌체험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촌체험마을사업의 고유성과 어촌관광체험 프로그램이 관광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조사를 통한 직접체험, 인터뷰, 토론을 실시하여 체험영역이론의 현실적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유성과 관광체험, 만족의 인과관계 구조를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