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2015-01-05
박정아, 장영수
admin201501.pdf

본 연구에서는 어류의 소비패턴 및 선호도 등을 알아보고 어류제품의 소비자 인식도 등을 조사·분석하여 급변하는 식품소비트렌드에 부합한 어류제품 개발 및 어류제품의 소비촉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비자들의 어류 구매 및 소비행태, 선호도, 원산지에 따른 제품 인식도, 수산물 안전 및 건강정보에 대한 민감도의 특징을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식사형태는 10년 전과 비교해 개별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20대 응답자의 절반 이상(55.8%)이 각자 개별 식사를 한다고 응답해 ‘식(食)의 개별화’ 현상이 청년층에서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과 여성은 어류의 구매·소비행태, 수산물 안전·건강정보에 대한 민감도, 국내산 어류의 품질수준 인식 정도에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응답자의 가족구성원 수에 따른 차이도 나타났다. 가구원수가 많은 집단일수록 구매처 손질어류 구매 비율이 높으며, 1인 가구는 타 가구원수 집단에 비해 어류가공품과 완제품형태 구매비중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원산지 정보의 신뢰도에 관한 순서화 로짓 모형 분석결과에서도 3~4인 가구의 구매자들의 어류 원산지 신뢰도가 모든 가구 수 집단 가운데 가장 뚜렷한 정(+)의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