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중국 상하이 소비자의 수산물 시장 세분화
2015-01-05
장영수, 박기섭
admin2015015.pdf

본 연구에서는 중국 수산물 소비자 시장이 수산물 구매형태나 구매행동에서 차별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 상하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중국 내 상하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세분화 시도는 당초 생각하였던 바와는 달리 전통적 수산물 소비에서 상당한 변화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근년 중국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에서 친숙한 담수어 중심 구매의 전통적 식습관을 가진 가정내 소비에서 마트, 수산물시장에서 연어, 참치, 조기, 갈치, 병어 등 고급 해수어 구매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수산물 선택 기준도 전형적인 선도, 가격보다는 라벨링, 원산지, 브랜드 확인을 통해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맛, 영양을 추구하는 가치적 소비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중국의 수산물 소비 변화 속에서 소비자들이 다양한 수산물 구매행동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흥미로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수산물 소비시장은 소비자의 구매행동면에서 하나의 커다란 소비 집단이 아니라 특징을 가진 단체급식형 소비집단, 가치추구형 소비집단, 실속추구형 소비집단, 트렌드추구형 소비집단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