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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넙치 소비 시장에 관한 연구
2015-01-05
강종호
admin2015016.pdf

2013년 양식수산물 수출 10대 전략 품목으로 선정된 넙치는 수출시장 다변화와 활넙치에서 가공품으로의 상품다양화를 주된 전략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넙치 수출에서 새로운 시장으로 등장한 미국을 대상으로 수출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넙치 시장은 서부지역은 활어와 선어, 동부지역은 활어로 소비되는 구조였다. 둘째, 미국 서부지역은 품질을 인정받아 높은 가격에도 선호되고 있었지만, 미국 넙치류 생산량이 많은 동부지역은 한국산 넙치의 높은 가격 때문에 미국산과 경쟁하고 있었다. 셋째, 설문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수산물을 좋아하는 편이고, 넙치류 요리도 즐겨하고 있었다. 넷째, 미국 소비자들의 주된 넙치 소비 장소는 레스토랑이었으며, 회와 스시 형태의 소비를 가장 선호하고 있었다. 다섯째, 미국 소비자의 외식 시 넙치의 소비 의향이 70% 이상으로 시장 잠재성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국산 넙치가 가격이 높고, 활어시장은 규모가 제한적이라는 점이 수출량 확대에 큰 장애요인이었다.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수출물류비 절감 등 가격 인하노력이 필요하고, 고선도의 선어 수출, 미국 현지와 공동 가공품 개발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