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세계 관상어산업의 경쟁력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관상어산업의 육성 방향
2015-04-30
김대영
admin2015041.pdf

 

본 연구는 세계 관상어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관상어산업의 위치를 파악하고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과제를 살펴본 것이다. 우선 관상어는 기술 수준에서는 세계 유수 양식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상품으로서는 일부 품종에 한정되어 경쟁 가능 제품이 부족한 상태이다. 관상용품으로 보면 기술수준에서는 시장 평가가 긍정적이지만, 상품에서는 세계시장 트렌드에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전반적으로 기술적인 기반은 보유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의 차별적 경쟁력이 부족한 상황으로 해석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세계 수산물 교역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점유율)이 극히 미미하고, 성장성도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지 않았다. 각종 무역지표에서도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사실상 관상어 산업 기반이 구축되어 성장세를 보이는 타 국가와 경쟁력을 비교하는 것 자체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특화되고 타국 제품과 차별화되는 관상어나 관상용품 생산에 주력하여 수출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국제적으로 관상어산업의 발전에는 해당 국가의 경제력과 국민들의 취미생활 등 삶의 질이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관상어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도 시장은 성장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교역구조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산업적인 육성을 통해 세계의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수산분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