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수협 회원조합의 매출액 규모가 수산물가공사업에 미치는 영향
2016-01-01
박준모
admin201601.pdf

 본 연구에서는 수협 회원조합 수산물 가공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4가지 요인인 수산물 가공사업의 운영형태, HACCP 인증,유통채널, 경영상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고, 이들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매출액을 중심으로 3개의 그룹으로 분리하여 각각의 요인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유통채널의 중요도에서는 10억원 미만의 경우 전화주문, 직영판매, 직영쇼핑몰 등 개인고객 중심의 유통채널의 비중이 높은 반면 10억원 이상의 경우에는 군납, 단체급식 등 고정 거래처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유통채널의 중요도에서는 10억원 미만의 경우 고정거래처에 대한 중요성으로 인하여 군납의 비중이 상승하였으며, 10억원 이상의 경우에는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쇼핑몰의 비중이 상승하였다. 경영상 애로사항으로는 모든 매출액 구간에서 거래처확보가 가장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10억원 미만에서는 홍보, 10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에서는 전문인력부족, 50억원 이상에서는 상품다양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른 시사점으로는 첫째, 수산물 가공사업 진입 초기에는 위탁가공을 활용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용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수산물 가공사업을 장기적인 경제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수산물 안전성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 다. 셋째, 수산물 가공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고객 뿐 아니라 고정적인 대형거래처의 확보가 중요하다. 넷째, 회원조합 수산물 가공사업의 지속적인성장을 위해서 수협중앙회가 지원할 경우에 매출액별 지원의 방식을 다르게 접근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