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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유통마진과 유통성과 연구-고등어 유통 사례를 중심으로-
2016-01-01
장영수, 박기섭, 이정필
admin20160110.pdf

 본 연구에서는 고등어의 기존 재래시장 유통경로와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경로를 파악하여 유통과정 및 가격 형성과정에 대하여 비교분석하고 단계별 가격 및 유통마진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경로 각각의 유통효율성을 측정하고 소비지 도매시장 구성원과 벤더 간의 기능과 역할의 차이점에 대한 조사를 통해 유통효율성의 차이가 성과의 차이로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등어의 유통단계별 물량 및 금액비중 조사결과로 산지위판장에서 출하된 고등어는 크게 9개의 소비처로 배분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른 고등어 경로별 유통효율 비교에서는 유통마진율은 수산물 전문소매점이 52.0%의 마진과 대형할인점이 43.1%의 마진이 발생하였다. 유통비용율의 경우 수산물 전문소매점에서 19.4%의 비용과 대형할인점 18.1%의 비용으로 구성되어있다효율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벤더들의 역할과 기능적 서비스 측면에 주목하여 벤더와 소비지 도매법인, 도매상, 중도매인과의 역할과 기능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만족도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통적, 본원적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수집, 선별, 평가, 금융기능에서는 소비지 도매시장의 도매법인과 중도매인이 약간 높거나 비슷한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나머지 부분, 즉 새롭게 요구되는 기능에 대해서는 벤더가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