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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tstrap-DEA를 이용한 해양수산 인재 양성교육의
2016-04-03
김종천, 김병호
admin2016044.pdf

이 연구의 목적은 Bootstrap-DEA를 해양수산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생산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평체 44개 교육과정으로 공무원(33개)과 어업인(11개)을 평가대상으로 하여, 투입요소는 소요예산, 투입인력, 교육시간 그리고 산출요소는 교육인원, 종합만족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CRS와 VRS 가정하에 전통적인 DEA에 기초하여 각 교육프로그램의 기술효율성, 순수기술효율성, 규모효율성을 추정하였다. CCR모형에서는 8개 교육과정(공무원 7, 수산경영인 1)이 효율적이었고, BCC모형에서는 13개 교육과정(공무원 10, 수산경영인 2)이 효율적인 것으로 식별되었다. 두 번째, Wilcoxon-Mann-Whitney 검정결과 전통적인 DEA와 Bootstrap-DEA의 차이는 기술효율성 5%, 순수기술효율성은 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 및 수산경영인 교육과정의 차이는 기술효율성 1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교육과정들에 대하여 커널 밀도추정과 반사법을 적용하고 재표집과정에서 평활부트스트랩을 적용하여 95% 신뢰구간과 오차 수정된 효율성 값을 추정하였다. 이를 통해서 전통적 DEA에서는 실제적으로 불가능했던 효율적 DMU들의 순서를 구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G10, 11, 12, 13, 25, 31, 33, 39 교육프로그램들이 기술적, 순수기술효율성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으로 판명되었다. 단절회귀모형을 이용한 효율성 결정요인은 기술효율에서는 운영과 시설이 모두 10%에서 유의했고, 순수기술효율성에서는 시설이 10%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