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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선호도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친숙시장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2016-10-07
김지웅, 장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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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소비자 시장을 대상으로 수산물 선호도와 국내산/수입산에 대한 인지도를 토대로 수산물 소비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구분요인과 형성과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국내 수산물 소비시장은 식습관 변화, 수입수산물 공급 증가, 수산물 소비감소 현상 가운데 국내산·수입산 모두 소비하는 시장(통합 친숙형), 국내산을 주로 소비하는 시장(국내산 친숙형), 수산물 소비 정도가 낮은 시장(비친숙형)으로 세분화되었다. 수산물 통합 친숙형 집단은 국내산 및 수입수산물 모두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특성을 지니며, 1997년 수산물 수입자유화 이후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게 된 집단으로 해석할 수 있다. 향후 자유무역협정의 확대와 수입 수산물 다변화 현상과 함께 향상된 품질, 안전성,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입산 수산물 유입이 진행될 경우, 국내산 소비를 수입산 소비로 대체할 가능성이높은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국내산 수산물 친숙형 집단은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높은 선호와 신뢰를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국내산 수산물 소비와 직결된 소비시장으로 해석할 수 있다. 수산물 비친숙형 집단은 수산물 소비감소 현상의 주체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