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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식품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신념이 구매의도 편향성에 미치는 영향:조미김을 사례로
2016-10-07
박정아, 장영수
admin2016104.pdf

본 연구에서는 수산가공식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외재적 단서인 국가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통계적 확률모형인 주관적 확률모델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사전에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국가인증제도(이하 인증제도)에 대한 신념을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식품의 구매의도를 형성하는‘구매의도의 편향성’이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1) 국내 수산가공식품에 적용되는 대표 인증제도인 HACCP, 이력추적시스템(이하 이력제), 친환경(유기식품)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들을 규명하고, 2) 인증수산식품에 대한 구매편향성 발생에 신념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주관적 확률모델과 공분산기반 모델을 적용하여 측정하기로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인증수산식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그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