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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수산물의 국내 소비시장에서의 일물일가법칙의 성립여부:냉동오징어, 냉동갈치, 건멸치를 중심으로
2017-04-01
임은선, 김기수
admin2017073.pdf

우리는 국내 주요 수산물 시장인 냉동오징어, 냉동갈치, 건멸치 시장을 중심으로, 국내 주요 다섯 도시- 서울, 대전, 대구, 광주 그리고 부산-에서 Gustave Cassel(1918)의 일물일가법칙( Law of One Price: LOP) 성립여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1996년 1월부터, 2015년 12월의 각 수산물의 월별 중급 kg 당 도매가격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는 두 종류의 단위근 검정- Augmented Dickey-Fuller (ADF) 와 Kwiatkowski–Phillips–Schmidt–Shin (KPSS)- 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각 수산물 시장에서, 몇몇 도시 사이에 일물일가법칙의 성립근거를 찾을 수 있었다. 특히, 건멸치 시장의 경우, 다른 두 수산물 시장보다, 더 많은 도시 사이에서 일물일가법칙의 성립근거를 찾을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국내 건멸치 시장이 다른 수산물 시장보다 시장통합(Market Integration)정도가 큼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서로 다른 도시에서 판매되는 건멸치의 질(Quality)이 다른 두 수산물 보다 유사하여, 건멸치의 대체성(Substitutability)이 상대적으로 다른 두 수산물보다 높은데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멸치 시장이 다른 두 수산물 시장- 냉동오징어, 냉동갈치-보다 효율적(Efficient)이라는 것을 나타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