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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속성에 의한 태국 김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17-10-01
장영수·김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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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에서 한국의 마른김을 대량으로 수입하게 된 것은 태국 김 스낵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것이다. 태국에서는 마른김을 수입하여 김 스낵으로 가공하고 있다. 태국 김 스낵 시장은 2004년 김 스낵 업체인 타오케노이3)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태국 내에서 김 스낵이 크게 유행하면서 급속히성장하였으며, 2015년 약 1,0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Taokenoi 2015). 김 스낵은 편의점, 대형마트 매대 한 파트가 김 스낵으로만 채워질 정도로 대중적인 스낵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태국 김 스낵 시장은 대규모 소비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 시장에 대한 세분화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향후 태국 김 스낵 시장이 성숙해 감에 따라 우리나라 마른김수출업체, 태국 김 스낵 진출업체 등이 태국 김 스낵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세분화된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여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구매속성을 기준으로 태국 김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여 세분시장별태국 소비자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수출 전략수립에 대한 기초자료와 수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