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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수산물 구매 행태 연구-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
2017-12-31
박준모
admin2018014.pdf

본 연구의 목적은 수협쇼핑몰의 2016년 거래자료를 바탕으로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여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고, 특이점을 도출하여 수협쇼핑 등 수산물 온라인쇼핑시장의 참여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3가지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수협쇼핑에서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46.1%가 연간 2회 이내 구매에 불과하며 62.7%의 고객이 연간 5회 이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협쇼핑을 이용하여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개들의 연간 구매금액 규모가 매우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10만원 미만의 구입 고객의 비중이 48.5%이며, 연간 구매규모가 30만원이 되지 않는 고객의 비중이 68.2%이다. 셋째, 지역과 연령에 따라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품목들이 발견되었다. 연령을 기준으로 20대는 금액기준으로 전복이 상대강세품목으로 나타났으며, 30대는 수산물세트, 60대는 소라/가리비/조개류와 기타 생선, 70대는 굴비, 전복, 옥돔류, 기타 생선 등에서 상대강세품목이 발견되었다. 60대와 70대에서는 모두 기타 생선이 수량기준과 금액 기준 모두에서 강한 상대강세품목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구분한 지역별 차이에 의한 상대강세품목은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