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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를 이용한 수산물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2018-07-05
박정아(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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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식량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가공식품으로서 성장가능성이 높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가공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20대 이상 남녀소비자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비가공, 반가공, 완전가공 수산물 간의 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paired T-test와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23개 속성 중 2개의 속성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의 중요도-만족도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만족도 점수가 중요도보다 낮았다(p<0.05). 소비자는 비가공 수산품 구매시 ‘제품의 신선도’ 같은 내재적 속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반면, 반가공, 완전가공 수산품에 대해서는 ‘제조일 또는 유통기한 표시’와 같은 외적 속성을 보다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고려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비가공 및 반가공 수산품에 비해 완전가공 수산품이 양이 작고 가격이 비싸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반가공 수산품의 경우  ‘제품의 맛’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점수 차이가 크게 나타나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맛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소비자는 반가공 및 완전가공 수산품 구매의 가장 큰 이점인 ‘사용(취식)의 편리성’보다도 제품의 위생, 유통기한의 표시 등 제품의 안전과 관련된 속성에 보다 큰 중요성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