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투고요령
귀어ㆍ귀촌 적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2018-07-05
장영수·이정필·김지웅·송영택1(부경대학교 해양수산경영학과, 1한국어촌어항협회)
admin2018073.pdf

본 연구는 귀어·귀촌 활성화를 위해 어촌의 적지 선정 지표 개발에 중점으로 객관적이고 통계로 대체 가능한 지표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적지 지표를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생태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지표를 분류하였으며 도출된 지표와 함께 어촌에 특화된 지표를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추출하고 유형화하였다. 연구결과 최종 적지지표는 자연환경, 어촌수용환경, 사회기반시설, 경제, 어업환경 5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세부적인 21개 변수를 도출하였다.
적지 지표의 AHP 분석 결과 전체 지표 중 수산자원, 어업권 취득 용이성, 어업외 소득, 지역민 태도, 1인 가구소득, 소득 높은 어업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 이러한 상위 6개 지표는 모두 귀어·귀촌시 안정적인 경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변수들로서 지표 모두 구분상 생태적, 사회적, 경제적 요인으로 분류가 되었을 뿐 세부적 지표를 살펴보면 모두 귀어·귀촌인의 소득과 관련된 항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지표 중 수산자원, 어업권 취득 용이성, 어업외 소득, 지역민 태도, 1인 가구소득, 소득 높은 어업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귀어를 했을 때의 안정적인 경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변수들이 우선 시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위 5개 순위 적지 지표는 교육, 천재지변, 위판장·판매시설, 문화여가 시설, 물가지수로 분석되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지표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