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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물 외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2018-10-05
강효슬ㆍ김지웅ㆍ장영수*
admin2018101.pdf

본 연구는 수산물 외식을 할 때,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도출하고, 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설문조사는 부산에 거주하는 251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방법으로 수행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수산물 외식 라이프스타일을 도출하고, 각 라이프스타일별 점수를 기준으로 추구집단과 추구하지 않는 집단으로 나누어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산물 외식 라이프스타일은 총 8개로, 합리성, 신선함, 건강, 미각, 분위기, 트랜드, 희소성, 친숙도추구 라이프스타일로 도출되었다. 8개 수산물 외식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각 스타일별로 소비자의 응답수준에 따라 높은 추구집단(4점 이상)과 낮은 추구집단(3점 이하)으로 구분해 보았을 때, ‘합리성 추구’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높은 추구집단의 비중이 61.4%(154명)로 가장 많았다. ‘신선함 추구(53.8%, 135명)’가 그 뒤를 이었다. 8개 라이프스타일 중 위 2개 라이프스타일만이 전체응답자(251명)의 절반 이상이 높은 추구 집단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높은 추구집단과 낮은 추구집단의 수산물 음식점별 선호도와 방문빈도 비교 분석 결과, 신선함, 건강, 희소성 라이프스타일을 많이 추구하는 사람들이 수산물 음식점별 선호도와 방문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비중이 가장 높았던 합리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수산물 음식점 방문빈도에서 크게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