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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관광객의 지리적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19-01-01
이진희
admin2019013.pdf

추자도의 산업구조는 수산업이 주업이지만 최근 어족자원의 고갈과 해양환경의 변화로 어장이 형성되지 않아 수산업만으로 주민의 생활이 어려운 실정이다. 주민들이 관광산업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는 시점이다. 시장세분화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가치 있는 도구이며, 동일한 욕구와 동기별로 관광객 집단을 구분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은 관광객 특성을 파악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관광분야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인구통계적 세분화, 심리적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에 치중하고 있어 지리적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관광객의 지리적 세분시장을 파악한 후 인구통계적 특성, 관광행태적 특성, 관광동기 등에 따른 세분시장별 관광활동을 분석하여 추자도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추자도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285부의 유효표본을 가지고 빈도분석, χ2 검정, 군집분석, ANOVA TEST를 실행하여 분석하였다